그림책테라피란?
그림책테라피란
유아를 비롯해 노인에 이르기까지 그림책을 도구로 스스로 직면하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다루어보고,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한 적응과 성장 및 당면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료에 사용하는 다양한 그림책의 작품들 외에 사진, 영화,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자료와 글쓰기 작품들이 모두 포함 됩니다
그림책테라피의 특성
그림책을 다룰 때 내용의 맥락과 구조에 대한 토론이나 탐구보다 참여자의 감정과 정서적 반응을 우선 합니다.
그림책은 참여자와 치료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도구입니다. 자신을 위한 문제해결이 목적이므로 양서를 선정하여 읽도록 감상하는 독서교육과 다릅니다.
마음의 문제를 다루므로 읽기 부진, 읽기 장애와 같은 행동수정 클리닉과 다릅니다. 미술, 음악, 영화, 사진 등의 다양한 매체를 도구로서 함께 사용하는 융합치료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로서 그림책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을 믿습니다.
그림책은 참여자와 치료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도구입니다. 자신을 위한 문제해결이 목적이므로 양서를 선정하여 읽도록 감상하는 독서교육과 다릅니다.
마음의 문제를 다루므로 읽기 부진, 읽기 장애와 같은 행동수정 클리닉과 다릅니다. 미술, 음악, 영화, 사진 등의 다양한 매체를 도구로서 함께 사용하는 융합치료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로서 그림책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을 믿습니다.
그림책테라피의 내용
유아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며, 독서능력과 상관없이 책을 좋아할수록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책테라피에서 다루는 문제는 자존감, 인간관계, 가족문제, 위기가족, 우울, 불안, 자기표현, 발달부진, 학교생활부적응, 학습부진, 정서분리 등 발달적 임상적 문제입니다.
그림책테라피의 목적은 자기통찰과 자기이해 증진, 문제해결과 행동수정, 바람직한 인간관계, 정서적인 카타르시스 경험, 책 읽는 즐거움과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아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그림책테라피에서 다루는 문제는 자존감, 인간관계, 가족문제, 위기가족, 우울, 불안, 자기표현, 발달부진, 학교생활부적응, 학습부진, 정서분리 등 발달적 임상적 문제입니다.
그림책테라피의 목적은 자기통찰과 자기이해 증진, 문제해결과 행동수정, 바람직한 인간관계, 정서적인 카타르시스 경험, 책 읽는 즐거움과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아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그림책테라피의 방법
치료적 기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활용합니다. 또한 그림책의 치료적 대화를 위한 의사소통기술, 강점찾기, 긍정적 의도찾기, 감정인식을 위한 그림책 치료, 심리치료기법을 적용합니다.
개인상담은 해결하기 힘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그림책 테라피스트와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발견하며 수용하는 과정입니다.
집단상담은 비슷한 문제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그림책테라피스트의 지도 아래 대화와 활동을 통해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집단원을 이해하며 함께 성장하는 모임입니다.
개인상담은 해결하기 힘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그림책 테라피스트와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발견하며 수용하는 과정입니다.
집단상담은 비슷한 문제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그림책테라피스트의 지도 아래 대화와 활동을 통해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집단원을 이해하며 함께 성장하는 모임입니다.
그림책테라피스트
교육과정
그림책의 이론과 실제 및 다양한 심리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림책테라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그림책을 바르게 이해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과정으로 기획하여 구성하였다.
교육내용
– ‘그림책 읽기 방법’을 통해 소통하는 법을 배운다
– 현대 그림책의 특징, 그림책의 역사, 그림책 분석지도 방법들로 구성하여 흥미롭고 재미 있다.
– 학습자 중심, 배움 중심 수업으로 학습효과가 높고 집중도가 높다
– 창의적인 활동방법으로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현대 그림책의 특징, 그림책의 역사, 그림책 분석지도 방법들로 구성하여 흥미롭고 재미 있다.
– 학습자 중심, 배움 중심 수업으로 학습효과가 높고 집중도가 높다
– 창의적인 활동방법으로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